온라인 광고대행사 와 실행사이게 무슨 차이에요 ?
온라인 마케팅 광고대행을 이용하시려면 필수적으로 아셔야 하는 여러가지 배경상식중에 아주 중요한 내용이 있는데요 이는 대행사와 실행사의 구분에 대한 이해 입니다. 우리가 식당에 가도 해외 식당이라고 치면 음식의 종류나 내용을 모르면 무리한 주문을 할 수도 있고 맛에 거부감이 있는 음식을 잘못 주문해서 낭패를 볼 수 있고 우리가 미용실이든 뭐든 그것을 이용 할 줄 알아야 하는 기초적인 상식이 있어야 합니다. 대행사와 실행사는 쉽게 이야기 해서 인테리어 업종에 비유해서 설명드리면 쉽습니다. 인테리어를 만약에 해야해서 의뢰를 하면 인테리어 회사에서 직영으로 내부에 직접 가지고 있는 기술을 디자인 능력과 목공정도 갖추고 있는 경우가 있고 나머지 공정들은 다 외부 하청업체에 맡겨서 진행을 합니다. 물론 그 해당 인테리어 업체 메인 담당자가 모든 PM역할을 해서 관리감독을 하겠지만 실제로 그것에 대한 공사를 하는 것은 목공수, 바닥기술자, 전기설비자, 조명기술자, 내장제마감기술자 등등 각각의 또다른 작은 회사들이 와서 시공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때로는 인테리어를 전체적으로 맡은 회사보다 훨씬 큰 바닥기술회사나 전기설비회사에서 와서 시공을 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대행사는 주된 업무가 PM 역할과 전체적인 마케팅 설계, 고객응대와 브리핑, 영업 등을 담당하고 실행사라는 것은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각 공정들을 직접 기술을 가지고 있으시면서 직접 작업을 하는 곳 혹은 할 수 있는 곳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근데 이렇게만 이야기 하면 실행사가 더 작은 회사이고 대행사가 더 큰 회사인가 생각하겠지만 위에서도 살짝 예시를 들었지만 대행사보다 실행사가 훨씬 ~ 더 큰 경우도 있고 대행사가 엄청큰 광고대행사이고 실행사가 작은 경우도 있습니다. 누가 누구에게 업무를 하청을 주고 맡긴다고 해서 위에가 더큰 회사가 아니라는 것이고요 그냥 각각 다른 회사 입니다. 그리고 위에 예시처럼 인테리어 회사가 목공시공과 바닥시공에 대한 기술을 직접 가지고 있고 이걸 건축쪽에서는 직영으로 가지고 있다. 이렇게 표현하는데요 마찬가지 광고대행사에서 실행능력 몇개의 기술은 직접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저희 애드그릿의 경우 대행사 이면서 인스타그램과 블로그는 직접 실행을 하고 있고 여러가지 마케팅 솔루션을 개발 해서 직접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리고 보통 퍼포먼스마케팅이나 그로스마케팅의 경우 실행 대행이라기 보다 보통 이걸 하청을 넘기는 경우는 자신들이 직접 실행을 하고 있지만 업무가 오버되서. 내부에서 소화할 수 없을 때 외부에 외주하청을 주는 경우이지 대부분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고 하면 내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경우가 거의다 입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같은 경우는 대행사에 맡기게 되면 또 이작업을 직접 실행하는 곳에 맡겨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만약에 내가 하는 사업에 규모가 있어서 메타광고도 해야 하고 인스타그램계정도 운영해야 하면서 파워링크도 해야 하고 DA광고도 하고 영상도 촬영해야 하고 한다면 선택은 2가지가 있습니다. 내부에 이것을 다 어렌인지 하고 직접 작업도 어느정도 할 수 있는 인하우스마케터(귀속된마케터)를 고용해서 내부에서 어느정도 소화하고. 관리감독을 하면서 필요한 부분은 외부 실행사에 맡기는 형태가 있을 수 있고,또 하나는 저희 같은 애드그릿에 통합마케팅을 맡기는 방식으로 저희가 내부에서 소화하는 것은. 다 진행하고 저희도 일부 어떤 것들은 외주 하청을 주고 전체적으로 관리감독을 하게 하는 방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이야기를 드려보면 왜 그런데 대행사에 많이 맞기는 것이냐 위에 전자처럼 내부에 인하우스마케티를 고용해서 활용하는 방법이 쉽지 않기 때문 입니다. 여러가지 문제가 많고 퇴사률도 높고 그만큼 전체를 다 관리감독할 수 있는 인력이 시중에 많지도 않기 때문 입니다. 사실 마케터들 사이에서는 인하우스마케터로 일하는 것에 대한 기피증상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해당 업종만 한다는 것은 자기 커리어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위에 대행사와 실행사의 차이를 알았을 때 사실상 저렴하면서 확실하게 업무를 해주는 곳이 실행사 인것을 알면서도 대행사에 통합적으로 맡겨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반대로 실행사에게 직접 다이렉트로 업무를 맡겼을 경우 전체적으로 통합적인 소통이나 마케팅적인 컨설팅과 분석 진단 등 이러한 것들에 대한 지원을 받거나 실력있는 업무로 좋은 결과를 내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애드그릿의 경우라면 저희와 어울리는 업종만 선별해서 진행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저희는 쇼핑몰쪽을 진행하지 않고 DA광고를 원하거나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해서 인사이트 분석을 원하는 경우의 마케팅대행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저희가 직접 실행하면서 제어를 할 수 있는 부분만 진행하고 그 매체로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는 업종인 로컬매장환경에 있는 곳들에 대해서만 잘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자 대행사와 실행사의 경우 대행사가 한두명의 인력으 작은 기업이면서 온갖 영업만 하고 온간 실행은 다 실행사에 맡기는 대행사 같은 경우 조심을 해야 하고. 또 큰 기업이라고 해서 TM인력을 하드하게 돌려서 자신들 회사에 이득이 되는 부분에만 관심이 있지 실제로 광고 마케팅을 잘 진행을 해서 해당 의뢰한 기업에 성과를 내는데에는 관심이 없는 그런 기업도 있습니다. 실행사에 경우 1인기업으로 한가지 실행능력만 가지고 실행사를 운영하는 경우도 있고 실행자체를 대행하고 있으면서 실행사라고 속이고 영업을 하는 곳도 있으니. 필히 이러한 부분은 어떻게든 질의나 여러가지 눈치로 잘 피해가셔서 제대로 잘 일하는 곳에 광고마케팅 대행을 맡길 것을 권장 드립니다.